과체중인 반려묘

 

과체중은 당뇨병, 심장 질환, 암 및 고혈압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과체중은 관절에 무리를 가하게 되어 퇴행성 관절염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과체중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야생 고양이의 경우, 종종 먹이가 부족할 때가 있고, 또 먹이를 얻기 위해 많은 에너지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집에 있는 반려묘는 쉽게 먹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에너지 사용량이 적어 과체중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려묘가 과체중인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보호자들은 과체중인 자신의 반려묘를 정상 체중이라고 생각하고, 비만인 반려묘는 약간 과체중일거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객관적인 판단을 위해 수의사의 조언이 필요합니다. 수의사는 현재 반려묘의 체중이 정상/과체중/비만 중 어디에 속하는지 알려줄 것이고, 그에 맞는 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가정에서도 다음의 책자를 이용해 현재 반려묘의 상태를 파악하고, 그에 맞게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SPECIFIC™ body condition scoring guide를 이용해보십시오.

가이드 보기

반려묘가 체중감량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계획은 어떻게 세워야 할까요?

우선 체중 감량을 단기간으로 하려 해서는 안 됩니다. 단기간에 갑작스럽게 사료 섭취량을 줄이면, 간에 지방이 축적되는 질환인 지방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좋은 소식은 급여량을 줄이지 않고, 공복감을 느끼지 않으면서 체중 감량을 할 수 있는 처방 사료가 있다는 것입니다.

체중 감량을 위한 처방 사료는 지방이 적고 섬유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반려묘가 체중 감량을 하는 중에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높은 함량의 단백질을 포함하여 체내 근육량은 유지됩니다. 따라서 실제로는 체내 축적된 지방이 감량되어 체중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상적인 체중 감량 단계

체중 확인:: 반려묘의 현재 상태를 확인하고, 체중을 측정합니다.

계획 설정:: 수의사와 목표 체중을 설정하고, 어떤 체중 조절 처방사료를 급여할지 선택, 일일 급여량을 계산합니다.

체중 감량:: 체중 조절 처방 사료의 급여를 시작합니다. 필요한 경우에 쉽고 정확하게 급여량을 조절할 수 있도록, 이 단계에서 사료 급여량을 측정하며 급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기적으로 반려묘의 체중을 확인해야 합니다. – 도움말: 가장 간단한 방법은 반려묘를 안고 체중을 잰 후, 본인의 체중을 빼서 계산하는 것입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반려묘가 체중 감량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리고, 간식을 급여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체중 감량은 하루 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꾸준히 노력한다면 반려묘의 체중 감량에 성공할 수 있으며, 더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을 것입니다.

체중 유지:: 목표 체중에 도달하고나면 계속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에너지 함량이 낮은 체중 조절 처방 사료를 급여하며 관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2015년에 시작된 Circle of Good(선행의 순환)은 수익의 최대 5%를 해양 지속 가능성에 관련된 조직에 기부하겠다는 서약이었습니다.

Dominic Ebery
SPECIFICTM Nutrition Team, Dechra

고양이 보호자들을 위한 더 많은 정보

keyboard_arrow_up